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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7.06 10:09

소비자가 TV를 구매할 때 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채널은 무엇일까요? 저는 바로 인터넷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는 광고가 아닌 '리뷰(Review)'와 '블로그(Blog)'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툴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을 소비자 조사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리뷰 사이트는 대체로 CNET과 같이 가전 등의 특정 분야 및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면서 포털과 같이 광고를 판매하는 온라인 미디어이고, 블로그는 개인이 운영하는 1인 미디어로 대부분이 직접 광고를 팔지는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는 광고보다 사용자의 리뷰나 블로그 글을 더 신뢰하게 되고, 이들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 이상 배너를 타고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전형적인 온라인 광고 방식만으로는 효과를 얻기 어렵게 되었죠. TV 제품의 온라인 마케팅도 '우리의 TV를 인터넷에서 얼마나 많이 보여주는가'에서 탈피해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얼마나 많이 블로그에서 추천되고 있는가'로 게임의 룰이 변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관계 프로그램에 참여한 LG의 LCD TV, PDP TV(LG-6100, LG7000, PG7000)


오늘은 제가 LG전자 HE사업본부의 효자상품인 LCD TV와 PDP TV(한국의 엑스캔버스 TV)가 해외에서 블로그를 통해 어떻게 소개되었는지, 그 뒷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에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연인을 만나기 위해 무슨 옷을 입고 나갈까 고민을 하듯이 우리도 블로그란 채널에서 어떤 모습으로 고객들을 만날지 무척 고민했습니다. 해외 유수 기업들처럼 직접 기업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지, 또는 해외 80여 개 국가의 법인별 블로그를 지원할 것인지 등등 다양한 방법이 검토되었습니다.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차별화된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이 담보되어야 하는데 내부의 제한된 인력이라는 한계가 있었죠. 고민 끝에 우리는 본부로서의 장점, 그리고 기존 블로거들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로 하였습니다. 즉, 구미 공장에서 막 생산되어 나온 따끈따끈한 최신 TV를 블로그 또는 블로거에게 가장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과 인터넷 세계에서 가전 구매자들에게 빠르게 영향력을 떨칠 수 있는 파워 블로거들의 장점을 살리기로 한 거죠. 그래서 우리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아닌 '유력 블로거를 통해 우리 제품에 대해서 긍정적인 포스트를 많이 쓰도록 하자'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전 세계 유력 블로거를 찾아 삼만리
우리는 먼저 법인과 협력하여 국가별 유력 불로거를 물색하고, 현지 법인과 대행사의 도움을 받아 대상 국가별 ]Top 10 Power Blogger'을 선정했습니다. 파워 블로거 선정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아직까지 모범 답안이랄 만한 것은 없지만 블로그 검색인진인 테크노라티(Technorati)를 통해 TV관련 카테고리에서 상위에 검색되는 블로거를 우선 선정했습니다. 다만, 이는 주로 영미권 블로거만 검색되기 때문에 그 외 국가에서 사용하기엔 적절치 않습니다. 만약, 이러한 블로그 검색 엔진이 없는 국가라면 해당 토픽이나 산업의 주요 키워드를 해당 국가에서 가장 사용률이 높은 검색 엔진에서 가장 상위에 검색 결과가 나오는 블로그를 선정하면 됩니다.

유력 블로거들을 위한 블로그 관계 프로그램(Blogger Relationship Program)
유력 블로거들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데, 그 첫째가 바로 높은 방문자 수입니다. 한마디로 인기가 많다는 것이고, 그들의 포스트는 인터넷 상에서 꽤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의 팬이기도 한 방문자들에게 혜택을 준다면 그것이 바로 파워 블로거에게 줄 수 있는 혜택이자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만든 것이 <LG Blogger Relationship Program>입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선정된 블로거에게 LG의 TV를 제공하고 자신의 주관대로 리뷰를 작성하고 포스팅을 하게 합니다. 블로거는 리뷰가 끝난 후 LG의 최신 TV를 방문자를 대상으로 경품 행사에 내놓아 참여율을 높이고 TV가 당첨된 블로거는 그 결과를 또 포스팅합니다. 그야말로 누이좋고 매부좋은 셈이죠 ^^ 

블로그 효과 측정은 어떻게 하나

이 프로그램 역시 다양한 평가 항목을 가지고 그 결과를 측정하였는데요. 회사마다 블로그 효과측정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평가 방법 몇 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 검색 결과 노출도
소비자가 블로그를 경험할 때 대부분이 검색 엔진을 통하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노출되느냐, 또 얼마나 상위에 랭크 되느냐가 중요합니다. 우리는 프로그램을 통한 결과물 중 리뷰 및 경품 행사 포스트들이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 LCD TV 관련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얼마나 상위권에 올라오는 지 모니터링 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파워 블로거들이 상위권에 노출이 되는데, 그 이유는 대상 블로그 자체가 구글 검색 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블로그이기도 하고, 또 경품 행사 참가를 위하여 단기간에 방문자가 급증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다음 그림은 네덜란드 구글에서 LG 7000을 검색했을 때, 프로그램에 참여한 블로거의 리뷰가 검색 결과 1페이지 최상단에 랭크 되었던 사례입니다.

관련 키워드 포스트 수량 및 검색 수량
다음 그래프는 BlogPulse(무료)에서 뽑은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의 LG LCD TV 키워드에 대한 블로그 상 포스트 수입니다.(구글도 무료 제공함.) 그래프를 보면 이 프로그램의 리뷰와 경품 행사가 진행되는 기간에 이전 대비 급상승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이 인터넷에서 LG LCD TV의 Buzz를 일으키는데 높은 기여를 했다는 것을 의미하죠.


대화의 질(Quality of Conversation)
마지막 방법은 해당 주제나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것 역시 업체별로 다양한 측정 툴이 있습니다. 다음은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블로그에 달린 우리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코멘트들입니다. 실제 블로그를 방문해 보면 소비자 입장에서의 중립적인 코멘트는 있지만 부정적인 코멘트는 거의 찾을 수 없습니다. 사실 제품의 화질이나 기능에 대한 자신이 없다면 이 정도의 긍정적인 코멘트를 얻어내기는 힘들었을 것입니다.

상세 고객 반응 보기

이번 블로그 관계 프로그램(Blogger Relationship Program)을 통해 실제 포스트 된 스크린 캡쳐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클릭하여 즐기시기 바랍니다.

    상단 우측부터 시계 방향으로 : Gadgetzone, EastCoastLife, HomePoint, IZ Reloaded

블로거들과의 신뢰 구축이 제품 구매로 이어져
블로그 관계 프로그램(Blogger Relationship Program)은 우리가 만든 자작 프로그램입니다. 정답도 없고 정도도 없으며 어떠한 마케팅 이론서에도 실린 적이 없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케터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그 내용이나 형식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목표는 프로그램 이름 그대로 블로거들과의 신뢰 쌓기에 있습니다. 블로거가 제품을 신뢰함으로써 제품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실제로 이 프로그램이 성공을 하게 된 가장 큰 요인은 전략도, 실행도 아닙니다. LG전자의 대한민국 구미 공장에서 만들어진 멋진 TV, 그 자체가 바로 가장 큰 성공 요인이었습니다.  

Writer

전희욱 대리
는 LG전자 Home Entertainment 본부 마케팅 전략 팀에서 Global 시장을 대상으로 Digital Marketing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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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net List

  1. CYON 2009.07.06 10:51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음... 모처럼 마음에 드는 포스트가 올라 와 있네요. ^^ 한마디로 구전이죠! 소비자의 입에서 입으로 홍보가 되는 것이야 말로 엄청난 광고 효과와 더불어 판매 실적을 가져 올 수가 있는데요. 위에서 말씀하신 개인 블로그를 통해서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야 말로 앞서가는 지략이 아닌가 싶습니다. 엘지에서 핸드폰의 고객층을 다양하게 정해서 성공하고 있는 이유처럼요. 롤리팝은 10. 20대, 와인폰은 중장년층 처럼 특화된 제품으로 주 고객을 확보하듯이 개인 블로그를 통해서 관심있는 고객층을 유도하는 것도 새로운 광고기법이라고 할 수가 있겠네요... 역시, 앞서가는 회사는 다르네요. 전문가도 아니면서 길게 늘어 놓았네요...^^*
    http://blog.naver.com/bday1109

    • 엘진 2009.07.07 06:34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네, 이 캠페인으로 고객의 입을 통해 저희 제품을 이야기한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방식은 광고라기보다는 블로그 관계 프로그램으로 이해를 해주시는 것이
      맞지 않나 싶습니다. 하고 계시는 사업은 잘 되어가시죠? ^^

    • CYON 2009.07.07 15:12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네...^^ 울가게는 세계맥주(맥주전문점)를 파는 곳이라 이제 성수기라고 할 수 있죠! 뭐 맥주 마니아는 한 겨울에도 맥주를 마시니깐 성수기라는 말이 안어울리기도 하지만 주변에서 그러니 아 성수기 구나! 라고 생각한답니다. ^ㄴㅇ 다들 경기가 안좋으니 힘들지요...ㅡㅡ; 빨리 경기가 좀 살아 났으면 하는 큰 바램을 가집니다..ㅎㅎㅎ

  2. 감정은행 2009.07.06 10:54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블로그로 LCD TV를 판다.. 구전에 의해 판매를 실시하게 되는군요. 점점 소비자들은 내가 신뢰하는 사람들의 말을 믿고서 구매를 하고 있고, 증가추세가 된다는 말. 공감합니다.^^

    • 엘진 2009.07.07 17:27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매장에 가서 제품을 보고도 다시 집에와서 사용기를 보곤 한다지요~ 아래 무너님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블로그는 분명 광고와 다른 점이 있고, 소비자들은 그런 점때문에 블로그 콘텐츠를 신뢰하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영향력은 콘텐츠의 진정성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죠..^^

  3. 무너 2009.07.06 13:25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블로그가 제품을 팔고 있는 시대라는데 매우 공감합니다.

    블로그가 믿을만 하다고 느끼는 것은 광고와는 다른 점이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들을 하고 계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회사에서 노이즈를 섞지 않고 말 그대로 소비자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 구전되기 때문이지요. 그 말은 다시 말하면 하자가 있으면 정말로 위험해 질 수도 있는 것이 블로그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회사가 의도한 편익을 소비자의 입으로 말해주는 것이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의 가장 큰 묘미인 것 같은데요 혹시 소비자가 불편해 하는 부분이 있는 것 역시 귀담아 들어 시정하거나 잘못 이해되고 있는 것에 대해 풀어드릴 의무도 함께 생긴 것 같습니다.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는 블로그를 단지 광고와 같은 매체로 보면서 장점만 필터링해서 선전한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전락해 버린다면 이전시대 광고와 똑같은 취급을 받을 수도 있으니 새롭게 탄생한 좋은 광고수단을 기업에서 부터 부디 소중히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엘진 2009.07.07 18:01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네. 저희가 The BLOGer를 선발한 이유도 그런 중간자적 입장을 기대하는 바가 있어서 입니다. 대화를 통해 서로 성장하는거죠. 무너님의 기대를 져버리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goMan 2009.07.06 13:53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오랜만에 들립니다. 획기적인 방법을 고안해 내신것 같아요^^ 남들이 보면 그거야 머 다영한거 아냐 라고 하겠지만 기업 입장에선 실현하기 까지 힘드셨을텐데.. ^^ 다음에 기회 된다면 어떻게 이런 기획을 했고 기획 과정에서 걸림돌은 없었는지에 대한 글도 한번 작성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5. hj 2009.07.06 14:44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한동안 너무 정신 없다가 이번주에 오랜만에 들어오네여.기사를 보니올 3월 LG전자 첫 밀리언셀러 LCD모델이 탄생을 했다는데 제품의 품질도 품질이지만 획기적인 마케팅으로 점점 시장을 선두해가는 리딩업체가 되길 개인적으로 매우 바라겠습니다.~!
    근데 블로거 마케팅은 글쓰신 전희옥 대리님이 기획하고 추진하신건가여?와우..대단~!

    • 전대리 2009.07.08 00:52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감사합니다!hj고객님.더욱 파이팅하겠습니다!
      제이름이 희옥이아니라 넘 씩씩하게도 희욱이랍니다 :)

    • hj 2009.07.08 12:41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ㅋㅋ오타가 났군여~!전희욱대리님으로 정정합니다~!
      더운데 더욱더 화이팅 하세여

  6. kang1287 2009.07.06 15:12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제품 홍보에만 열을 올리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제가 약 3년전 결혼시에 xcanvas PDP 42인치를 3백만원 넘게 주고 구입을 하였습니다..

    물론 요즘은 백만원 조금 넘지만요! 그런데 약 한달전 TV가 소리며 채널 변경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데 화면만 먹통이 되어 오늘 A/S를 불러서 띁어보니 Y,X,Power board등 여러군데가 고장이 나서 수리비가 약 40여만 든다길래 제가 3년이 채안된 제품의 board3개가 한꺼번에 다 고장이 날 수 있냐니까 그럴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한 두푼 주고 산것도 아닌데!!!!
    그래서 수리를 포기했죠! 몇 십만원 주고 수리를 했는데 또 고장이 나면 새로 구입하는 값 들어가니까!! 그래서 수리하는거 포기했습니다...

    회사의 입맛에 맞는 블로거들 모집해서 홍보만 잘 하면 뭐합니까.....

    • 엘진 2009.07.07 18:09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kang1287님. 몇년 전에는 PDP TV가 정말 최고였죠~ 저희 집에서도 수년전에 400만원에 들인 PDP TV를 보고 있답니다. 요즘은 기술이 발전하고, 수요/공급이 많아져 가격이 많이 떨어졌지만요...

      서비스 관련해서는 상심이 크시겠습니다. ㅠㅠ
      죄송하지만, 저희가 답변을 드리기 쉽지않은 건이라 고객 A/S나 고객 서비스 관련 코멘트는 LG전자 고객서비스 홈페이지(http://www.lgservice.co.kr/) 및 고객서비스센터(1544-7777/1588-7777)를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 Maxmedic 2009.07.06 15:16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LG도 점점 소셜미디어를 잘 다루는 &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로 자리 매김한 것 같아보여요:)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점점 댓가성 리뷰에 대해 블로거들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며(에드센스나 링크 프라이스와 같은 광고는 큰 거부감을 보이지 않는게 신기;) 미국에서는 아예 규제에 들어간다고 하니 향후 어떤 방향으로 전개 될 지 기대 됩니다^^

    • 엘진 2009.07.07 06:27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과분한 칭찬 감사합니다. 아직 저희도 이제 시작단계이구요~
      한국도 그렇지만 해외에서 출처를 밝히지 않은 상업적 제품 리뷰에 대한 규제가
      엄격해지는 것 같습니다. 뭐든 투명하고 정직하게 공개한다면 문제 없겠지요?

  8. 드자이너김군 2009.07.06 16:10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오~ LG블로그는 참.. 나날이 발전하고 있군요.
    이런건 블로거의 자질(?)도 참 중요한것 같아요. 사람들의 인식도 요즘은 점점 저런 포스트에 거부감을 표시하고 말이죠. 음..

  9. 라디오키즈 2009.07.06 16:38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다양한 생각이 오고가는 블로고스피어니 만큼 저항도 만만찮을 것 같은데 효율적으로 이에 대처하고 더 나은 결과를 내놓기 위해서 고민하고 계실게 보이네요.^^;;

    • 엘진 2009.07.07 06:35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네~ 라디오키즈님이 누구보다 그런 고민을 잘 이해해주실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새로운 미디어와 플랫폼이 출현하는 것이 기회기도 하고 또 다양한 고민을
      안겨주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10. 영민C 2009.07.06 17:17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제일 중요한 것은 당당히 내 놓을수 있는 제품으로 뒷받침이 되어야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그런 의미에서 마지막 내용, 그것이 정답이 될 수 있을것 같네요.

  11. 하이컨셉 2009.07.06 19:52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좋은 글이네요. 트랙백타고 왔습니다. LG는 이미 열심히 글로벌 블로그 마케팅을 펼치고 있군요 ^^;
    뭐든 정도를 걸으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 엘진 2009.07.07 06:24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하이컨셉님, 방문 감사합니다. 해외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의 상업화 규제에 대한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LG는 해외 사업 비중이 높다보니 해외에서의 마케팅도 열심이랍니다 ^^

  12. 쭌's 2009.07.06 21:24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리뷰한 제품을 이벤트로 내놓는 아이디어 너무 좋습니다!!
    단순히 상품을 갖기 위한 리뷰가 아닌 나눔의 의미를 지니고 있기에 반발보다는 칭찬과 관심이 더욱 높을것 같습니다~

    • 엘진 2009.07.07 06:25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이런걸 두고 누이좋고 매부좋고? ㅋ
      블로거들도 단순 제품 리뷰에 그칠 것이 아니라 독자들에게 그 혜택을 나누면
      자신의 이미지가 더 높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13. adios 2009.07.07 06:44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혜택의 확대로 볼수 있겠군요 ^^
    무엇보다도 블로그 소통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것 좋은데요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자신감! 정말 강하게 느껴집니다 ^^

  14. CJ 2009.07.07 10:26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미디어 trend를 catch 하여 Mass Media를 통한 상업적 광고를 넘어서서, 개인화 된 그러나 신뢰도 높은 Media를 활용 하여 Brand 제고 및 제품 추천으로 이어지게한 아이디어와 노력들이 엿보입니다.

    • 엘진 2009.07.08 20:11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넵! 보통 제품을 파워블로거에게 지급하게 되면 제품 리뷰의 신뢰도가 다소 떨어지는데 방문자에게 혜택을 지급하는 방식을 통해 상호 WIN-WIN하는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이런 방식은 무엇보다 제품에 대한 자신이 있어야겠지요~

  15. soojong200(도깨비) 2009.07.07 11:06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블로그를 통해서 LCD 티비를 판매한다니... 엘지를 더 널리 사람들에게
    알리고 홍보할수 있는 좋은 기회이지요^^ 사람들이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고 쉽게 고객들에게 다가갈수 있는 소통이기도 한만큼
    정말 일에대한 열정이 대단하시네요~~~ㅎ 하지만 AS나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안내도 잘 뒤따라야하겠지요^-^*

    • 엘진 2009.07.09 21:00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요즘은 누구나 제품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을 먼저 검색하잖아요. 그 접점에 놓인 블로거들이 중요해지는건 당연한거 같아요. 전희욱 대리님의 열정도 대단하시죠? 앞으로 더욱 화이팅해주세요~

  16. CHAN 2009.07.07 13:41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시장이 다양해 지고 소비자의 니즈나 Lifestyle이 다양해 지면서 이런 다양한 방식의 접근은
    지금 당장은 매출과 연관 지을수는 없겠지만 잠재시장을 touch하는데는 좋은 시도라고 생각
    합니다. 인터넷은 젊은 사람들만 사용한다는 생각, TV는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주로 산다는
    생각을 접어 보면 벌써 그 영향력이 힘을 발휘하고 있을 거 같네요.
    앞으로도 건설적인 trial 계속 부탁드립니다.

    • 엘진 2009.07.09 21:01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요즘 인터넷 주도 세력이 30대 이상이라고 하잖아요.
      그만큼 이제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점점 더 깊숙히 파고드는것 같아요~
      더욱 미래가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17. 전대리 2009.07.08 00:46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우와~ 제가 인터넷에 post 올리고 이렇게 많은 댓글 태어나서 처음입니다 :) 감사~
    감사의 표시로 고객 여러분께 한턱 쏘지요! 어떻게요? 해외에 TV 더 많이 팔아서 대한민국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화이링~

    • 엘진 2009.07.08 20:08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전대리님의 글에 대한 호응이 대단한데요~ 부럽습니다. ㅋㅋ
      앞으로도 멋진 TV를 글로벌 고객에게 널리 알려주시길 바래요~

  18. 세이하쿠 2009.07.08 01:33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트랙백 타고 넘어 왔습니다. 블로그로 TV를 판다는 것은 좀 그런 표현이고 블로그로 상품에 대한 믿을수 있는 신뢰를 전파 시킨다는 표현이 더욱 적절할 것 같습니다. 접근 방법도 완전 FM으로 접근하고 계셔서 좋은 블로그마케팅 결과를 도출해 내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고관여 상품일수록 체험에 대한 기회 제공이 블로거에 있어 상당히 긍정적인 시각을 견지 하는데 그만큼 친기업적인 콘텐츠가 포스팅 될 것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런 부분만 조심해 나간다면 고개과의 접점을 늘려주는 차원에서도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도 신뢰의 차원에서도 모두 좋은 결과를 도출해 낼수 있을 것입니다. 화이팅!

    • 엘진 2009.07.08 20:10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제목이 약간 비약이 있죠? ㅋ 요즘 사람들은 상품이 아닌 가치를 산다고 하잖아요.
      TV를 인터넷으로 누가 살까 생각하지만 1차 MOT는 인터넷이란 조사 결과를 보면
      블로그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을 시도한 것이 매우 적절하다고 보겠습니다.
      진행 과정 중에 메시지 컨트롤이 없고 제품 자체도 해당 블로거에게 지급되는 것이 아니다보니 염려하는 그런 신뢰 문제는 다소 보완이 되지 않을까 싶구요 ^^
      전문가다운 멋진 조언 감사합니다~

  19. carlos 2009.07.09 14:46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요즘 블로거 릴레이션으로 행복한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저에게 딱 좋은 정보네요^^

    제품에 대한 자신감은 어느 기업이나 있을 테나~ 소비자와 언론의 중간 격인 블로거를 상대하는 일은 생각처럼 쉬운일은 아닌 것 같아요ㅎ 좋은 사례 감사합니다~ 업무 진행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엘진 2009.07.09 18:41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기업이든 블로거이든 서로가 성장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발전적인 방법이 많이 나타났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 검도쉐프 2009.07.12 00:25 신고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홍콩에 살고 있는데, 로컬 전자제품 매장에서도 LG 액정텔레비젼을 많이 볼 수 있어요.
    외국나와 살면 애국자가 된다고, 한국제품들이 선전하는 모습을 보면 얼마나 반가운지 모른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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